이익이 되는 것은 아니었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는 그러한 직업 의식이 자본주의 이전에 어떤 계기에 의해서 성립하게 되었는가를 해명하여야 한다.
Ⅱ. 막스베버의 연구가능주제
①종교관: 유교, 기독교
②가치론: 상품과 노동
③시장
④관료주의
⑤국가와
막스베버의 역사
베버는 1864년 당시 프러시아였던 독일에서 태어났다. 정치가인 아버지와 독실한 종교인인 어머니 사이에서 성장했다. 하이델베르크대학에서 법학, 경제학, 역사학, 철학, 그리고 신학을 공부하였다. 1884년 베를린 대학에 등록하였고, 7년 동안 무보수 법률견습생으로 일하면서 “중
연구를 계속하였다. 1892년 베를린 대학을 시작으로 강의와 연구에 종사하였다. 이후에 투병생활을 하면서도 연구를 계속했고 병후에는 「사회과학 및 사회정책 잡지」의 편집을 맡았고,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과 「사회과학적 및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등의 논문을 집필
현실에 대한 인식인 것이다. 이러한 이념형적 개년 형성을 통한 과학적 인식이 베버의 저작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를 추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베버의 모든 과학적 연구는 항상 현실을 겨냥하고 있다는 점이 강조되어야 한다. 그래서 자신의 과학을 현실탐구과학이라고 명명했
관한 법칙’ 즉 변함없는 제일성에 대한 언명을 정립할 수 있으나 과학은 ‘정신’세계에서의 제일성을 감지할 수 없으므로 독특하고 반복되지 않는 사건들과 그 사건들의 전후관계에 대한 정확한 기술 및 평가에 한정해야만 한다. 짐멜이 말하듯 사회현상에 관한 일반화는 가능하지만 사회과학과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