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철학을 존재론, 인식론, 윤리학으로 나누어 백승영의 저서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되 필요한 부분마다 니체가 쓴 저서들을 인용해가면서 논의를 전개시킬 것이다.
아울러 니체, 혹은 백승영의 책에 대한 비판도 빼놓지 않고자 한다. 여기서 비판이라 함은 그 의의와 한계를 동시에 논한다는
1. 디오니소스적 음악을 중시한 니체의 음악미학
니체는 철학자 중에서도 음악에 관심이 매우 깊은 철학자였다. 이런 관심은 그의 철학 중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에서도 볼 수 있다. 그의 음악에 대한 논의는 음악미학 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니체는 예술을 철학과 동등한 관점에서 접근
1. 디오니소스적 음악을 중시한 니체의 음악미학
니체는 철학자 중에서도 음악에 관심이 매우 깊은 철학자였다. 이런 관심은 그의 철학 중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에서도 볼 수 있다. 그의 음악에 대한 논의는 음악미학 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니체는 예술을 철학과 동등한 관점에서 접근
I. 서론
니체는 19세기 중후반, 푸코는 20세기 초중반을 살았던 철학자다. 니체는 실존주의의 대표자로 “신은 죽었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그는 철저히 인간중심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신의 존재나 형이상학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종교는 인간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이상적인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900)에 따르면 사람들이 흔히 '자유'라고 부르는 인간의 피할 수 없는 운명은 사실상 '권력에의 의지'며 이 의지는 영원히 생성하는 세계의 일부에 지나지 않으므로 우리는 이런 운명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