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茶道)는 차를 다루고 끓이고 마시는 바른 방법이라는 현상적 의미와 바른 다법으로 얻어지는 진리 혹은 지경(至境)을 뜻하는 철학적 의미를 지닌다. 진정한 다도를 앎이란 정신을 먼저 알고 나서 방법을 알아 가는 것이 순서라는 생각이 든다. 서로 문화적 교류가 빈번한 세 나라인 만큼 행다법은
4) 방에 들어가면서 다다미방일 경우는 방석(ざぶとん)에 정좌하지만 대개「どうぞ 足(あし)を くずしてください」(편히 앉으세요)라 하면 남자일 경우는 책상다리로 앉고, 여자일 경우는 다리를 옆으로 내밀고 앉으면 된다. 주인이 차를 가지고 오면「いただきます」(잘 먹겠습니다)라고 하고 마신다.
Ⅰ. 서론
국가의 문화정책조직은 입법부와 행정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국회는 문화법을 제정하는 최고기관이다. 국회는 중의원과 참의원에 문교위원회를 설치하여 문화입법 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각 위원회에는 의원의 심의와 입법을 도와주는 조사실이 있다. 국회는 국회에 제출된 법안을
다도(茶道)란 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행다를 준비하고 이행함으로써 건강한 마음가짐과 몸가짐을 수양하고 더불어 대인관계의 삶 속에서도 차를 매개로 하여 예절을 실천해 나가는 생활상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도교육은 우리의 대표적인 생활문화의 하나로서 차 생활을 통해 예의 마음가짐과 몸
Ⅰ. 다도(茶道)의 개념
우리 조상들은 아침, 저녁으로 차를 마시면서 마음의 여유를 갖고 지혜를 짜며 심성을 곧고 어질게 다듬어 왔다. 차를 통하여 자신의 실체를 발견하며 차 속에서 오묘한 진리와 인격과 품성을 길들여 가는 것이 다도이다.
다도란 찻잎 따기에서 차를 우려 마시기까지의 차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