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茶道)는 차를 다루고 끓이고 마시는 바른 방법이라는 현상적 의미와 바른 다법으로 얻어지는 진리 혹은 지경(至境)을 뜻하는 철학적 의미를 지닌다. 진정한 다도를 앎이란 정신을 먼저 알고 나서 방법을 알아 가는 것이 순서라는 생각이 든다. 서로 문화적 교류가 빈번한 세 나라인 만큼 행다법은
4) 방에 들어가면서 다다미방일 경우는 방석(ざぶとん)에 정좌하지만 대개「どうぞ 足(あし)を くずしてください」(편히 앉으세요)라 하면 남자일 경우는 책상다리로 앉고, 여자일 경우는 다리를 옆으로 내밀고 앉으면 된다. 주인이 차를 가지고 오면「いただきます」(잘 먹겠습니다)라고 하고 마신다.
Ⅰ. 서론
국가의 문화정책조직은 입법부와 행정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국회는 문화법을 제정하는 최고기관이다. 국회는 중의원과 참의원에 문교위원회를 설치하여 문화입법 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각 위원회에는 의원의 심의와 입법을 도와주는 조사실이 있다. 국회는 국회에 제출된 법안을
다도(茶道)란 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행다를 준비하고 이행함으로써 건강한 마음가짐과 몸가짐을 수양하고 더불어 대인관계의 삶 속에서도 차를 매개로 하여 예절을 실천해 나가는 생활상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도교육은 우리의 대표적인 생활문화의 하나로서 차 생활을 통해 예의 마음가짐과 몸
Ⅰ. 다도(茶道)의 개념
우리 조상들은 아침, 저녁으로 차를 마시면서 마음의 여유를 갖고 지혜를 짜며 심성을 곧고 어질게 다듬어 왔다. 차를 통하여 자신의 실체를 발견하며 차 속에서 오묘한 진리와 인격과 품성을 길들여 가는 것이 다도이다.
다도란 찻잎 따기에서 차를 우려 마시기까지의 차일(
I. 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도’라는 말을 할 때 일본의 문화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또한 중국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문화 정도로만 생각을 한다. 심지어 한국인의 경우도 이러한 생각들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분명 한반도에서도 한국의 다도가 꽃을 피웠었고 옛 문인들이 차에 대
다도 형성에 많은 영향
무로마치[室町]시대, 사카이[堺]의 <무라다 쥬코>[村田珠光]에 의하여 형성 (1336~1573)
그의 제자인 <센노리큐>[千利休]에 의하여 완성
다도의 정신 및 절차를 정립(和敬淸寂화경청적, 利休七則리큐칠칙)
차의 종류
대표적인 한국차: 차탕(작설차)과 차유(가루차)
차탕(작설차)
다도라는 말보다는 다예(茶藝)라는 말을 주로 쓴다. 일본에서는 17세기 초에 茶道라는 말이 쓰이기 시작하였으며, 다도의 뜻을 차를 다루는 기예라는 뜻과 더불어 그 행위의 배후에 있는 道라는 의미로 쓰여, 그 뜻은 일본과 우리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일본다도는 정신을 배경으로 한 다사행위가
Ⅰ. 序論
일본의 수많은 전통문화들 속에 일본인들의 특징과 정신세계, 일본이라는 나라의 가치관 등이 뚜렷이 베어있는 문화는 다도문화라고 여겨진다. 과제의 주제를 다도문화로 정하게 된 이유도 이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일본인들이 다도를 즐기고 다회를 갖는 그 습관 속에서 나의 주관으
다도가 추구하는 미의식, 즉 와비(わび)의 발견과 양식화에 노력하여 다도를 확립시켰다. 와비란 고요하고 차분한 가운데 느끼는 소박하고 여유로운 멋이다. 이는 미의식의 일대 전환이며 일본다도의 기본정신이 되었다. 이후 그의 제자들에 의해 새로운 유파가 형성되면서 다도는 크게 발전하였다.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