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茶道)란 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행다를 준비하고 이행함으로써 건강한 마음가짐과 몸가짐을 수양하고 더불어 대인관계의 삶 속에서도 차를 매개로 하여 예절을 실천해 나가는 생활상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도교육은 우리의 대표적인 생활문화의 하나로서 차생활을 통해 예의 마음가짐과 몸
I. 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도’라는 말을 할 때 일본의 문화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또한 중국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문화 정도로만 생각을 한다. 심지어 한국인의 경우도 이러한 생각들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분명 한반도에서도 한국의 다도가 꽃을 피웠었고 옛 문인들이 차에 대
차의 발견에 깊이 고마워했다. 말년에 이르러 산동성 곡부로 도읍을 옮긴 그는 재위 120년에 타계하였는데 백성들은 신농씨에게 감사하고자 해마다 이른 봄이 되면 처음 딴 찻잎으로 제사를 올렸다. 이것이 ‘차례’의 기원이다.
2. 일본 다도의 역사와 이에모토 제도
1) 선종과 함께 중국으로부터
차를 “양생의 선약”이라고 하고 그 약용효과와 각성작용을 설명했다. 사네토모는 에이사이의 말차로 인해 그 병이 치료되자 일본의 ‘육우’로 받들여졌다.
에이사이 말차는 그후 그가 주석하던 가마쿠라 수복사, 교토 건인사 등 일본 선종사찰의 다례로 정착됐다. 말차의 보급은 에이사이에서뿐
다도는 차를 끓여 대접하는 예절과 방법이라고만 알고 있다. 하지만 다도는 차생활을 통해서 얻어지는 깨달음의 경지이지, 차생활의 예절이나 법도, 그리고 차를 끓이는 행다법 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차생활의 예법은 다례(茶禮)라고 하며, 과학적인 차원이라 할 수 있다. 다예(多藝)는 과학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