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생활 교육은 인성교육에 매우 중요한 활동이 된다.
Ⅱ. 다도의 역사
우리나라 차는 다성(多聖)인 초의선사(1786-1866)가 쓴 동다송(東茶頌)에 ꡒ우리나라 고래로 장백산에 백산차의 일종인 식물의 잎으로 차를 만들었다ꡓ고 언급하는 데서 그 기원을 찾고 있다. ꡐ차ꡑ전래에 관한 공
차 생활의 예절이나 법도, 그리고 차를 끓이는 행다법 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차 생활의 예법은 다례(茶禮)라고 하며, 과학적인 차원이라 할 수 있다. 다예(多藝)는 과학적인 차 생활의 예의 법절과 법도를 통하여 얻어지는 심미안적 예술세계, 그 예술을 포함한 정신적 만족감 등을 말한다. 이처럼 도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
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
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
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
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
슈페르베 : 의미의 역사적 연구에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
차병을 준비하여 가지고 다니며 수시로 차를 마신다.
일본은 차의 종착지이다. 차의 그 근원은 중국에 있었지만 일본이 계승하여 예술의 경지에까지 이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일본에서는 신부수업의 한 과정으로서 이 다도가 행해지고 있다. 다도(茶道)는 일정한 작법(作法)에 따라 주객이 마
및정신적 건강과 효율을 증진시키는 기술과 과학이다.”
- 공중보건학의 목적: ① 질병예방
② 수명연장
③ 신체적·정신적 건강과 효율증진
- 조직화된 지역사회의 노력(수단)
① 환경위생관리
② 감염병관리
③ 개인위생에 관한 보건교육
④ 질병의 조기발견과 예방을 위한 의료 및 간호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