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향찰 문자가 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에 밀려 쓰이지 않게 되자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가 고려 시대에는 쇠퇴하게 되고 향가와 고려 가요 사이의 과도기적 형태의 노래가 만들어 진다. ‘향가계 여요’는 신라 때의 향가가 고려 가요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과도기적인 시가
내용의 가사가 한문으로 전하고 있으며,『시용향악보』에는 쌍화점을 한시로 개작한 것으로 보이는 쌍화곡(雙花曲)이 실려 있다. 『악장가사』,『악학편고』에는 쌍화점의 노래 말만 적혀있고,『대악후보』에는 노래 말과 함께 악보도 실려 있다. 앞에서 보듯이『악장가사』와『악학편고』의 가사는
Ⅰ. 머리말
고려 속요는 고려시대 민중들에 의해 불려진 민요를 일컫는 말로, 상당 기간 구전으로 전해지다가 악장의 가사로 채택되는 과정을 거쳐 문자로 정착된 일련의 노래를 말한다. 상층문화권의 정통가요인 가곡(歌曲) 혹은 시조 등에 비해 정제되지 못한 노래나 아담하고 바름을 잃은 노래로
Ⅰ. 서론
➡ 고려가요를 통해 추측할 수 있는 고려인들의 생각이나 감정, 생활모습이 현대의 우리들에게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즉, 고려가요가 현대 실생활 또는 문화에 시사하는 바를 살펴본다. 단, 보고서는 고려가요의 학문적 의의를 중심으로 설명하되, 발표자료인 파워포인트 프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