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과 사회와 자녀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려는 의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광고의 사례를 들었지만 다른 장르의 미디어, 예를 들면 드라마, 영화, 소설, 다큐멘터리,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도 사람들에게 다문화가정의 사람들에 대해서 따뜻한 마음과 시선을 가져달라는
다문화가정이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의 국제결혼은 1995년을 기점으로 이주여성이라고 범주화하는 집단의 여성 비율이 남성을 능가하면서 이주의 여성화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 이와 관련하여 매매혼, 섹슈얼리티와 관련된 젠더 관계로 집중되면서 아시아 여성들이 이주를 통
다문화가정이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의 국제결혼은 1995년을 기점으로 이주여성이라고 범주화하는 집단의 여성 비율이 남성을 능가하면서 이주의 여성화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 이와 관련하여 매매혼, 섹슈얼리티와 관련된 젠더 관계로 집중되면서 아시아 여성들이 이주를 통
차이 등을 악용한 언어·정서적 학대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극단적인 상황이 아니더라도 국제결혼의 문제는 다문화가정의 인식에 대한 문제로도 이어지게 된다. 과거부터 문제시되어 오던 혼혈아에 대한 것과 더불어 국제결혼이 늘어남에 따라서 이어지는 자녀들의 문제가 있게 된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이 다양하고, 애매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다문화가정에 대해 동남아, 매매혼 등 부정적인 인식을 함과 동시에 많은 편견과 오해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서강 학생들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은 어디서부터 온 것인지 고민하던 중에 미디어의 영향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