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서 이 용어는 부정적인 가치가 내포된 표현이 될 수 있음.’등의 용어는 혼혈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어 현재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라는 표현이 일반적이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라는 표현은 일부 혼혈인 복지단체에서 대안적으로 창안한 용어로 문화적 차원에서 혼혈인을
일반적으로 국제결혼은 서로 다른 국적을 소유한 남녀의 결혼을 통칭하는 말이다. 20세기말의 자본과 노동의 세계화와 더불어 민족과 국적이 다른 남녀의 결혼이 급증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국제결혼의 수나 그 가정에서 태어난 혼혈인구의 수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그에 따른 다문화사회의 경
다문화사회로 가야하는가, 혹은 대한민국이 다문화주의를 정책적으로 수용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란의 여지가 있다. 대한민국이 인종과 민족이 차별의 근거가 되지 않는 사회를 지향한다고 할 때 다문화사회로의 지향은 원칙적 수준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 다문화주의를 국가정책
Ⅱ. 본론
1. 다문화사회와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사회의 개념
다문화사회는 사회의 특정한 상태를 의미하기 보다는 과정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인종적 구성이 다양해지고,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할 경우,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고 표현할 수 있다. 이는 대한민국과 같이 급속하게
다문화사회로 가야하는가, 혹은 대한민국이 다문화주의를 정책적으로 수용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란의 여지가 있다. 대한민국이 인종과 민족이 차별의 근거가 되지 않는 사회를 지향한다고 할 때 다문화사회로의 지향은 원칙적 수준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 다문화주의를 국가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