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가구이다.
(2) 남편 및 가족의 문제
이주여성에게만 초점이 맞춰져 남편은 가정폭력의 가해자, 어린여성을 선호하는 남성, 경제력을 갖추지 못한 무능력한 존재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남편도 문화적· 언어적 차이를 극복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시부모에 대한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
다문화가족
I. 한국 사회의 변화와 다문화가족
한국 사회는 이제 다문화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국제화 ․ 세계화 담론이 추상적으로 논의될 때, 현실에서는 한국 여성이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하고 한국 남성이 저개발국가의 여성과 결혼하여 다국적 가정을 꾸리는 국제결혼이 늘고 있다. 특히
다문화가족은 사랑으로 맺어진 결혼이라기보다 국경을 초월하여 서로의 목적과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선택한 결혼이다. 그러나 자녀들의 입장은 그와 달리 본인들의 선택의 여지없이 한국에서 태어나 차별과 편견 속에서 힘겹게 정착과 적응의 과제를 떠안고 살아가고 있다.
[표 1-4 다문화가정
Ⅰ. 서론
이전까지 국제결혼 이중 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몇 년 전부터 다문화가족이라 불리고 있다. 다문화가족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
다문화사회
에 대한 인식도 부족하였고 배타적이고 차별적인 관행과 정책을 당연시한 측면
이 있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2000년대 중반 이후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하
는 정책과 서비스가 출현하게 된 것이다.
3) 다문화가족정책의 특성결혼이민자가족, 외국인 근로자 가족, 북한이탈주민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