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를 용인하고 이해하여야 하는 과제가 던져 진다. 인종적·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학습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학교 교육은 물론이고, 대중매체를 활용한 국민의식 개혁운동을 벌여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가족문제와 사회복지대책에 관하여 논해 보겠다.
다문화가족의 형성은 우리나라의 사회 구조적인 요인으로 인해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해소하기에는 우리나라 사회복지 및 가족복지 정책은 아직까지 그 실체가 요원하기만 하다.
Ⅱ. 본 론
1. 문화다양성과
. 남편들은 처음에는 외국인과 결혼했으므로 이해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말이 통하지 않을 때 부부 간 갈등과 좌절은 더해 간다. 말을 하지 않아도 아내가 잘 알아주겠지 하고 기대하는 남편은 아내에게 일일이 설명할 능력과 태도, 그 필요성도 알지 못하는 현실이 문제를 더 심각하게 한다고 하였다.
제 2 장 다문화가족의 이론적 배경
제1절 다문화 및 다문화가족의 개념
1. 다문화 개념
다문화의 기술적인 정의는 한 사회 내의 다양한 문화의 존재를 뜻한다.
그러나 이러한 단편적인 개념 정의는 한 국가나 사회에서 문화를 규정하는 방법에 따라서, 다문화의 주체에 따라서, 그리고 다문화와
사회문제 발생
- 모집과정에서 여성비하적 광고, 외국 현지에서의 대량속성 결혼 중개로 자율적 배우자 결 정권 침해 등 인권침해 야기
- 결혼당사자간 사전정보 부실 및 상호이해 부족으로 결혼 후 가족갈등이 심화되고 이혼건 수 증가, 가정폭력, 사망사고로 비화되는 사례 발생
- 해외에서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