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實學이란?
실학이란 용어 자체가 조선후기의 실리를 강조하는 학문을 지칭하지는 않는다. 실학이란 용어는 통시대성(通時代性)을 지니고 있고 어느 시대이든지 간에 그 시대에 있어서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를 지니는 학문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지나온 역사를 보았을 때, 앞선 시대에 대응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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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茶山) 정약용과 다산학단(茶山學團)
- 다산의 제자 황상(黃裳)과 이강회(李綱會)를 중심으로 -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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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의 생애와 다산학단(茶山學團)
1. 정약용의 생애
2. 다산학단(茶山學團)의 구성과 활동
1) 읍중(邑中) 제자
2) 초당(草堂) 제자
3) 전등(傳燈) 제자
Ⅲ.읍중 제
다산학”이라는 자신만의 독창적 학문을 완성한다. 한쪽은 이익과 유형원의 학풍(經世 致用)을 이어받고 다른 한쪽은 박제가 · 유득공 등 북학파의 인물들과 교유하면서 북 학(이용후생(利用厚生)을 섭취한 다산은 이들의 학문적 성과 위에서 “다산학”이라는 거대한 실학의 봉우리를 만들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