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문화다원주의 도전
전통윤리학이, 특히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정전(正典)에 관하여 서구 이외의 문화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문화 다원주의자들은 전통윤리학이 서구문화 중심의 편견에 사로 잡혀있다고 도전하고 있다.
전통윤리학에 대한 문화 다원주의의 도전은 교육의 정
전통적 다원론자였던 다알과 린드블롬 조차 자신들의 초기 가설을 부인하고 대기업의 특권적 지위를 인정하고 있다. 이들은 나아가서 다원주의가 "부정의와 불평등을 항구화하고, 시민의식의 형성을 저해하며, 공적 이슈를 왜곡한다"고 비판한다. 이들에 따르면, 거대기업들이 지배하는 자본주의의 발
평가를 요구하게 된다. 그것이 전통윤리학이 서구 이외의 도덕의 이상적 목표를 고려하지 못한 중요한 이유이다. 그것이 우리 시대에 방어할 수 있는 윤리학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잘라 버린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전통윤리학의 이런 잘못을 교정하기 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문화 다원주의-
전통윤리학에서 서구 중심의 편견과 그것을 교정하는 방법
우리 교재에서는 ‘전통윤리학이, 특히 무엇을 가르쳐야하는가라는 정전(正典)에 관해 서구 이외의 문화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문화다원주의자들이 전통윤리학이 서구문화 중심의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
2)문화다원주의 도전
전통윤리학이, 특히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정전(正典)에 관하여 서구 이외의 문화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문화 다원주의자들은 전통윤리학이 서구문화 중심의 편견에 사로 잡혀있다고 도전하고 있다.
전통윤리학에 대한 문화 다원주의의 도전은 교육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