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문화다원주의 도전
전통윤리학이, 특히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정전(正典)에 관하여 서구 이외의 문화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문화다원주의자들은 전통윤리학이 서구문화 중심의 편견에 사로 잡혀있다고 도전하고 있다.
전통윤리학에 대한 문화다원주의의 도전은 교육의 정
2)문화다원주의 도전
전통윤리학이, 특히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정전(正典)에 관하여 서구 이외의 문화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문화다원주의자들은 전통윤리학이 서구문화 중심의 편견에 사로 잡혀있다고 도전하고 있다.
전통윤리학에 대한 문화다원주의의 도전은 교육의 정
-문화다원주의-
전통윤리학에서 서구 중심의 편견과 그것을 교정하는 방법
우리 교재에서는 ‘전통윤리학이, 특히 무엇을 가르쳐야하는가라는 정전(正典)에 관해 서구 이외의 문화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문화다원주의자들이 전통윤리학이 서구문화 중심의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므로 만약 어떤 윤리학이 그 기본적인 요구사항을 강제하기 위하여 권력의 사용을 정당화할 수 있으려면, 그 요구사항을 지키도록 그것이 적용되는 모든 사람들이 이해하기 쉬운 충분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가 찾고 있는 윤리학은 그 성격상 종교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세속적이어야
진리란 설명적 의미를 지니지 못하며 최선의 사회적실행이 그 자리를 차지해야한다. 사회적 실행은 ① 공적인 것 ② 사회적으로 용인된, 제도나 문화적 관습에 따르는 실행 ③ 실용적 도구적인 실행 ④ 대화적인 실행이어야 하며 개방된 만남과 토론을 통해 강제되지 않은 합의를 거쳐 도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