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문화다원주의 도전
전통윤리학이, 특히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정전(正典)에 관하여 서구 이외의 문화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문화다원주의자들은 전통윤리학이 서구문화 중심의 편견에 사로 잡혀있다고 도전하고 있다.
전통윤리학에 대한 문화다원주의의 도전은 교육의 정
2)문화다원주의 도전
전통윤리학이, 특히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정전(正典)에 관하여 서구 이외의 문화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문화다원주의자들은 전통윤리학이 서구문화 중심의 편견에 사로 잡혀있다고 도전하고 있다.
전통윤리학에 대한 문화다원주의의 도전은 교육의 정
-문화다원주의-
전통윤리학에서 서구 중심의 편견과 그것을 교정하는 방법
우리 교재에서는 ‘전통윤리학이, 특히 무엇을 가르쳐야하는가라는 정전(正典)에 관해 서구 이외의 문화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문화다원주의자들이 전통윤리학이 서구문화 중심의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
주의적 전망을 확산시켰다.
이러한 모더니즘의 개념아래서의 낙관론은 앞서 제기한 모더니즘 말기적 문제와 병폐현상이 드러나면서 심각한 비판을 맞게 되었다. 즉 인간해방을 목표로 둔 모더니즘은 일면 일간 삶의 질을 높이는 데는 공헌했지만, 인간과 인간의 삶을 또 다른 형태로 구속-지배, 억
그러므로 만약 어떤 윤리학이 그 기본적인 요구사항을 강제하기 위하여 권력의 사용을 정당화할 수 있으려면, 그 요구사항을 지키도록 그것이 적용되는 모든 사람들이 이해하기 쉬운 충분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가 찾고 있는 윤리학은 그 성격상 종교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세속적이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