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론을 우연의 일치라고는 보지 않고 있다. 오히려 당시 영국의 정치 경제의 성격이 '가장 강한 자가 살아 남는다'는 것임을 기억할 때, 다윈이 갈라파고스 섬에서 핀치새를 비롯한 여러 동식물계를 관찰하고 나서 그것의 기원을 이론화하는 단계에서 경쟁의 개념을 도입한 것은 당시 의 시대적 조류
진화론과 강하게 결합되면서 전개된다. 사회진화론은 국가를 하나의 혈연적 공동체로 인식하는 인종주의의 주장으로부터 국민을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힘을 인종주의에서 얻을 수 있었다. 반면에 인종주의는 전투와 투쟁을 자연적인 생의 법칙이라고 주장하는 사회진화론을 통해서 제국주의적 생존
다윈주의(Social Darwinism)이라고도 불리는 사회진화론은 다원의 진화론과 당시 유행한 과학적 역사학 같은 사회과학이 서로 융합된 이론이다. 이 이론은 생명계를 포함한 자연계는 물론이고 인간 사회와 역사도 역시 생존경쟁과 적자생존이라는 진화의 법칙에 따라 진보하고 있다고 보는 주장이다.
이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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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Piaget 이론은 아동들의 발달에 알맞은 적절한 교육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교사들이 어떻게 교육과정을 설계해야 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또한 학생들의 신체적, 인지적 능력
다윈의 진화론에 의하면, 모든 생물의 진화는 자연 선택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자연 선택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가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변이는 대부분의 개체군에서 생겨난다.
▶변이 중에는 자손에게 유전되는 것도 있다.
▶모든 개체군은 생존에 필요한 수보다 훨씬 많은 자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