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60년대의 희곡
1960년대는 전후 개별화․파편화된 개인들을 새로운 ‘국민’으로 통합하는 과정의 시기였다. 전쟁을 겪으면서 기존의 삶의 질서가 송두리째 흔들리는 것을 경험한 사람들은 50년대 희곡에도 나타나듯이 개인적인 성과 욕망의 문제에만 집착하는 단자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었
Ⅰ. 라디오방송의 성격
라디오 방송은 음성, 음향, 침묵, 음악이라는 4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라디오 방송이 전하는 메시지를 지각하는 사람들의 세계는 무한한 것이다. 듣는 사람 각자가 만족하는 상상(mental pictures)이 열이면 열 다 다르게 된다. 따라서 라디오 방송을 통해
단막극에 대한 인식은 거의100%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2번 선택 1명, 3번 선택 4명 제외 모두 4번 혹은 5번 선택) 볼 의향이 있다고 답한 사람(4번 5번 선택)이 약 88%(64명) 아니다, 보통이라고 답한 의견이 약 12%(9명)으로 기획하는 채널에 대한 인식은 좋은 편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단막극이
단막극의 경우 주요 언론사에서 실시하는 신춘문예로 각 신문사별로 1년에 1편, 장막극으로는 삼성문화재단, 국립극장 장편공모, 옥랑문화재단에서 실시하는 공모가 각 1년에 1편씩이다.
이에 비해 문예진흥원과 각 지자체에서 국고의 도움을 받아 행하는 신작 공연에 대한 지원은, 대개 검증되지 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