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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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1960년대의 소설1960년대의 소설은 그 어느 때보다 민족 분단사를 구체적으로 해부해 4.19의 의미를 헛되이 만들지 않으려는 노력을 보여준다. 4.19와 5.16이라는 사회 변혁적 소용돌이 속에서 1960년대는 참여문학론이 한국문학에 크게 위세를 떨치게 된다.
소설, 즉 리얼리즘적 소설 경향이다. 1960년대에는 50년대 전쟁의 충격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현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거리를 가지게 된다. 또한 4ㆍ19를 통해 시민들은 독재를 넘어선 성취를 처음으로 이뤄낸다. 현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갖게 되고, 4ㆍ19의 경험에 의해 문학이
특질들은 Beckett, Adamov,Ionesco,Jenet 등의 작품에서 자주 확인해 볼수있는 것으로 싸르뜨르나 까뮈의 희곡 에서는 찾기 어렵다. 따라서 부조리극은 부조리의 사상을 전통적 수법에 의거하여 한편의 희곡으로 형상화한 싸르뜨르, 까뮈의 계통과 반전통적 이며 실험적 이며 난해한 연극기법을 추구한 베케트
문학과 앙띠로망은 정치적 사회적 으로는 좌절감에 휩싸이면서 철학적 윤리적 측면에서는 인간스스로를 철저하게 통찰하고 분석하려 했던 이른바 '격랑의 시대'가 낳은 산물임을 알게 된다.
또 부조리 개념을 가장 먼저 言明한 것은 싸르트르의 소설 <구토區吐>에서 잡을수 있다면 부조리 문학은 곧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