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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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1960년대의 소설1960년대의 소설은 그 어느 때보다 민족 분단사를 구체적으로 해부해 4.19의 의미를 헛되이 만들지 않으려는 노력을 보여준다. 4.19와 5.16이라는 사회 변혁적 소용돌이 속에서 1960년대는 참여문학론이 한국문학에 크게 위세를 떨치게 된다.
1960년대부터 나타난 우리 연극의 변화를 보여주는 오태석의 환절기와 1970년대 이강백의 ‘파수꾼’을 살펴보았다. 우리는 지금까지 7편의 희곡을 희곡이 발표된 시기와 연관 지어서 우리 연극계의 흐름과 동향을 알아 볼 수 있었다. 한국대표희곡강론. 서연호등 편저.현대문학.1993,36-61 참조
그런데 사
성취하고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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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1950년대의 문학
50년대문학을 다 볼 수는 없었다. 그러나 50년대를 대표할 만한 몇몇 작품들을 통해서 반전사상이 혹은 휴머니즘이 전쟁 문학 배후에 깔릴 사상치고는 너무나 빈약하다는 기존의 견해들을 나름대로 재고해 볼 수 있었다.
년대 독일에서 발생한 것으로, 그것의 이론적 연극적 개화는, Bertolt Brecht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그러나 모든 것이 그렇듯이 서사극이라는 개념도 그것 자체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그것 자체의 완결과 미결을 가지고 있다. 이 글은, 서사극이라는 '연극의 분지'에 대한 것을, 미숙하지만, 포괄적으로 알
문학 활동을 지속하던 그는 1994년 소설 『화두」를 발표함으로써 ‘소설성’논란을 불러일으키며 논란의 중심으로 복귀했다. 서은주, 「회색 지식인의 거증 책임」,『새로 쓰는 한국작가론』, 백년글사랑, 2002, p.300-302
최인훈의 소설은 대체로 1960년대 당시 자신의 사상과 사고를 직설적으로 표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