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은 교사에 의한 획일적인 음악수업으로 진행되었으며 음악의 이해 없이 음악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단순한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라고 하면서 소리를 맛보고 체험하면서 그들 나름대로 다르게 지각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음악은 주입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직접 참여하고
Ⅱ. 교수법 비교
1. 공통점
(1) 코다이와 오르프는 모두 “한 민족의 음악발달의 역사적 과정은 어린이의 음악적 성장과장에서 축소되어 재생된다.” 고 보고 그리하여 민요를 수집하여 연습곡으로 만들었다.
(2) 오르프는 달크로즈와 함께 음악의 요소에서 가장 중요하고 강력한 요소가 리듬이라고 보
음악교육자로서 더 큰 기여를 했다.1924년 당시 독일의 유명한 무용가인 귄터(Dorothee Günther)와 위그만(Mary Wigman)을 만나면서부터 그는 평생을 음악교육에 몰두하게 된다.
오르프는 위그만에게서 달크로즈(Emile Jaques-Dalcroze 1865-1950) 교수법 중의 하나인 유리드믹스(아름다운 흐름결,휼륭한 움직임, goo
움직임과 결부시켜 음악적인 표현을 하고 있다. 또한 달크로즈는 이러한 감각적인 현상 즉 귀로 음악을 듣고, 몸으로 표현하고, 느낀 것을 즉흥적으로 표현하고, 그 표현된 것을 연주하는 교육방법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달크로즈의 음악 교수교수법 중 유리드 믹스, 솔페이지, 즉흥연주에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음악교육에서 창조적인 표현 활동으로서 즉흥 표현을 취급한 자료로는 달크로즈(Dalcroze)의 ‘유리드믹스(eurhythmics)'와 칼 오르프(Carl Orff)의 어린이를 위한 음악’이 널리 알려져 있는 내용이다.
Jaques-Dalcrozesms의 접근 방법에 의하면 음악에 따라 신체적 음직임과 악보보고 부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