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
[교육학] 칼 오르프의 음악세계ok
[음악이론정리]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의 음악이론정리
열린교육 제 정의,장점, 열린교육 구성,학습지활용, 열린교육 유형별지도,실제, 열린교육 제학습모형, 열린교육 접근방법, 열린교육 지도전략,시사점
인문적 체육교육 하나로 수업모형
MIND MAPPING 마인드 맵핑
국어과,수학과,미술과,체육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음악과,도덕과,실과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독서영역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음악감상교육,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학습), 영어일기쓰기교육,인성교육지도(수업,학습), 국악교육,독서교육지도(수업,학습),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
음악과 개념형성,리듬교육자료(지도자료), 음악과 놀이중심교육자료(지도자료), 음악과 단계적창작교육자료(지도자료), 음악과 합창교육자료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소개글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특성, 음악표현교육의 목적, 필요성, 음악표현교육의 과정, 마인드맵활용,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 코다이교수법 활용, 음악표현교육의 올프 접근법 활용, ICT(정보통신기술)활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Ⅲ. 음악표현교육의 특성
Ⅳ. 음악표현교육의 목적
Ⅴ. 음악표현교육의 필요성
Ⅵ. 음악표현교육의 과정
1. 교수ㆍ학습 방법
1) 가창 학습
2) 기악 학습
3) 창작 학습
4) 감상 학습
5) 다양한 방법 사용
6) 다양한 교수ㆍ학습 자료 활용
2. 음악교과의 활동 영역별 교수ㆍ학습 지도
1) 가창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수ㆍ학습 지도
2) 기악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수ㆍ학습 지도
3) 창작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수ㆍ학습 지도
4) 감상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수ㆍ학습 지도
3. 다양한 교수ㆍ학습 자료를 활용한 교수ㆍ학습 지도
Ⅶ. 음악표현교육의 마인드맵활용
Ⅷ.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
1. 달크로즈 음악 교수법의 목적
2. Dalcroze 교수법의 구성요소
1) 유리드믹스(Eurhythmics)
2) 솔페즈(Solfege)
3) 즉흥연주(Improvisation)
Ⅸ. 음악표현교육의 코다이교수법 활용
Ⅹ. 음악표현교육의 올프 접근법 활용
1. 특징
2. 철학적 배경
3. 교육방법
1) 말하기와 말 리듬
2) 노래 부르기
3) 즉흥동작
4) 즉흥연주 및 표현
5) 악기연주
Ⅺ. 음악표현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
1. 특징
2. 활용 방법
3. 활용 상 유의점
Ⅻ.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학습 방법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수 방법과 개인별 그룹별 학습 활동이 다양하게 활용되어야 한다. 특히, 모둠별 수업에서의 학생들 간의 상호 작용의 기회를 많이 제공하기 위하여 협동 학습을 할 수 있는 과제, 조별 토론 방법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협동 학습을 통한 수업은 경쟁 학습과 개별 학습에 비하여 학업 성취 효과가 매우 크며, 모든 연령에서, 모든 교과에서, 개념 습득, 문제 해결, 운동 기능, 판단력 등을 포함한 과제 해결 능력에서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업 성취, 교과에 대한 고급 사고력, 교과에 대한 태도, 협력적 능력, 사회성 발달, 자아 존중감, 동료에 대한 태도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동 학습은 수많은 유형이 있으며, 그 변종도 많이 개발되어 있다. STAD, TGT, LT 모형, GI 모형, 이러한 모형들은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는데, 이러한 특징들은 협동 학습이 다른 소집단 학습 전략과 다른 면을 보여 준다.
≪ … 중 략 … ≫
Ⅱ.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음악교육에서 창조적인 표현 활동으로서 즉흥 표현을 취급한 자료로는 달크로즈(Dalcroze)의 ‘유리드믹스(eurhythmics)'와 칼 오르프(Carl Orff)의 어린이를 위한 음악’이 널리 알려져 있는 내용이다.
Jaques-Dalcrozesms의 접근 방법에 의하면 음악에 따라 신체적 음직임과 악보보고 부르기, 피아노 즉흥 연주 등 세 가지를 주된 활동 내용으로 하고 있지만,
쟈크 달크로즈는 흐름결은 음악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의 기초이며 원동력이라고 믿는다. 그는 또한 인간의 삶은 심장의 박동, 숨결 등과 같은 흐름결을 지니고 있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 김정호,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한 음악 활동 내용 연구, 연세대학교, 2010
◇ 손유정, 한국과 미국의 음악교육과정 비교연구, 계명대학교, 2009
◇ 윤소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초등학교 음악과 지도방안 연구, 목원대학교2003
◇ 진영기 외 1 명, 음악 표현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부적응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 한국발달장애학회, 2006
◇ 하은유, 음악교육이 인격형성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2010
◇ 한영민, 음악작품에 나타난 표현의 이해와 지도 방안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