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표현교육의 정의
음악교육에서 창조적인 표현 활동으로서 즉흥 표현을 취급한 자료로는 달크로즈(Dalcroze)의 ‘유리드믹스(eurhythmics)'와 칼 오르프(Carl Orff)의 어린이를 위한 음악’이 널리 알려져 있는 내용이다.
Jaques-Dalcrozesms의 접근 방법에 의하면 음악에 따라 신체적 음직임과 악보보고 부르
음악교육에서 포괄적 시각의 강조는 늘 있어왔다. 그리고 포괄적 음악교육은 음악의 본유개념을 교육하는 것과 연관된다. 과거의 우리 학교 음악교육은 서양의 17, 18, 19세기가 형성한 관습개념의 음악을 교육해 왔고, 그것을 위한 접근법은 ‘제재곡’ 위주적 교육이었다. 그것은 음악이 음악이게끔
오르프는 종래의 lrydbr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새로운 지도 방법을 창안하면서 음악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음악미의 감득과 자신의 표현능력 배양에 두어야 한다"라고 주장하였다. 특히 유아들의 생활에 관련된 말, 동작, 노래 등이 수반되는 기초적인 음악의 확립을 중시하여 가능한 한 많은 음악적 경
노래하기 쉽다는 점이고 둘째는 조성이 없고 화음의 변화가 없어 불협화음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점이며, 셋째는 실로폰과 같은 음판 악기의 연주가 쉽다는 점이다. 필요한 음판만으로 연주할 수 있게 함으로써 어린 학생들로 하여금 악기에 쉽게 접근시키기 위해 악기를 개량하여 활용하였다.
교육 운동은 그 동안 그토록 변화가 없던 학교현장을 놀라우리만큼 변화시켰다. 교과서 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도서자료, 비디오,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아동들을 가르치고, 지도하고 있다. 국어, 수학 등의 모든 교과에서 획일적으로 50분 단위로 이루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