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들을 오리엔탈리즘을 바탕으로 짚어보기로 한다.
2. 각 작품의 줄거리 및 극작가 데이비드 헨리 황
1) 푸치니의 오페라 ‘나비부인’
지아코모 푸치니의 오페라 ‘나비부인’은 1904년 밀라노에서 초연된 이래로 지금까지 세계에서 가장 많이 공연된 10개 공연 중 하나이다. 작품의 간략한
각성을 끌어낸 안타고니스트들을 통해 악과 악인의 정의에 대한 담론까지 나아간다.
'희생자는 열등하므로 소모적으로 다루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가해자'의 전형인 조서희와 문일석이 어째서 도덕적으로 잘못되었는가, 왜 악인인가에 대해 극은 그들의 만성적인 '인식적 의무'의 부재를 제시한다.
Ⅰ. 여성주의 연극에 대한 이론적 담론
1. 여성주의 연극의 정의
사실 무언가를 정의내린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다. 책에서 나오는 정의를 그저 수긍하기에는 뭔가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거나 스스로 정의를 만들었을 때는 이미 '정의'라는 용어에서 한발자국 벗어난 느낌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1. 천주교 수용의 담론적 특성
1.1. 관련이론
1.1.1 미셀 푸코의 담론 분석
세상과 사물에 대한 강력한 해석의 틀과 체계 제공
1.1.2 토마스 쿤의 패러다임
패러다임 : 한 시대를 지배하는 과학적 인식이나 사고, 관념, 가치관이 결합된 총체적인 틀
정상과학 : 기존의 가치, 이념, 사실에 기반한 일
제4장.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
1. 문학의 논리와 방법의 전환
(1) 군국주의의 확대와 문학의 변화
1) 개인적 정서로의 전환
-우리문학은 1930년에 중반부터, 일본의 군국주의가 강화되고 문학에 대한 사상적 탄압 이 자행되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함.
-집단 활동이 불가능해지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