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쟁의 상황과 그 후의 현실을 놓고 볼 때, 한국문학은 모든 것을 잃어버린 절망적 상황에서 전쟁의 상처를 정신적으로 극복하고, 문학이 그 자체로서 갖춰야 할 규범을 재정립해야만 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학적 과제와 함께 분단의 시대가 낳은 분단문학이 이 시기부터 한국현대문학사의 전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일 혁명문학예술에 기초하고 있다.
- 항일 혁명문학예술의 기본적인 성격은 혁명 투쟁을 위한 힘 있는 무기로서의 문학예술이라는 정치적 도구 개념으로 요약된다.
- 북한의 문예 정책의
한국 사회의 근본적인 모습과 부딪치고 있는 장면이라 할 수 있다. 권영민, 〈1945-2000 한국현대문학사2〉, 민음사, 2002, 269p
→이 소설의 특히 주목할 점은 노동자 계급에 대한 일방적인 지지나 옹호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이 작품은 어떤 의식의 관념성을 절제하면서, 한 개인이 자신의 계층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2』, 민음사, 2002, p.225.
3.2.1. 분단콤플렉스의 관념적 발현
- 최인훈의 「광장」을 중심으로
최인훈의 「광장」은 60년대 소설을 거론하는 자리의 선두에 서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과 사회의 구조적 동질성을 명확히 입증하고 있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광장」을
문학사적 배경이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리 교재인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1』을 통해 당시 문학사적인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럴 통해 당시 지식인들이 채만식 문학을 어떻게 평가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채만식의 상호텍스트적인 관점은 방민호의 『채만식과 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