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여성주의연극에 대한 이론적 담론
1. 여성주의연극의 정의
사실 무언가를 정의내린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다. 책에서 나오는 정의를 그저 수긍하기에는 뭔가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거나 스스로 정의를 만들었을 때는 이미 '정의'라는 용어에서 한발자국 벗어난 느낌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여성과 비장애여성이 장애여성의 삶과 현실을 연극을 통해 표현하고 있음.
장애여성학교
- 제도교육과 사회적인 교육혜택의 틀에서 소외된 장애여성의 현실을 고민하고 대안적인 공간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만들어짐.
- 기초 문해 교육과 여성주의, 인권반, 예술반, 글쓰기반 등을 통해 장애여성이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아>는 이아손과 메데아 사이에 벌어지는 미움과 다툼을 주요 쟁점으로 삼아 쓰여진 희곡이다. 이 희곡은 이아손이 메데아를 버리고 코린토스의 왕녀와 새로 결혼을 함으로 인해 메데아가 분노와 비탄을 느끼는 것으로 시작한다. 게다가 추방까지 당할 위기에 처하자 메데아는 결
여성이 글을 읽을 수 없기 때문에 배제되었다는 견해를 제시하기도 한다. 이 두 이론들은 무대공연에 필요한 제반 훈련에서 여성이 배제된 상황을 설명하지 못한다.
남성만의 연극이 반복된 이유는 기독교가 정치와 신화 그리고 문화의 아테네식 혼합 구조의 재등장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이미 맹위
여성이 이성적 존재가 되는 데에 장애물이었을 뿐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약간세기에 들어서면서 점차 몸이 어떻게 성차별의 근원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등장하고,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이다’라는 구호와 함께 등장한 새로운 페미니즘과 함께 몸에 관련된 문제가 정치적 이슈로 제기되기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