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4장 요약-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

 1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4장 요약-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1
 2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4장 요약-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2
 3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4장 요약-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3
 4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4장 요약-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4
 5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4장 요약-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5
 6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4장 요약-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6
 7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4장 요약-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7
 8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4장 요약-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8
 9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4장 요약-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9
 10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4장 요약-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10
 11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4장 요약-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4장 요약-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학의 논리와 방법의 전환
(1) 군국주의의 확대와 문학의 변화
(2)암흑기의 상황과 문학

2. 소설의 양식과 기법의 분화
(1) 식민지 현실과 사회에 대한 반성
(2) 모더니즘 소설과 산문의 시학
(3) 현실과 풍자와 비판
(4) 여성소설의 등장과 여성적 관점
(5) 역사소설의 양식적 확대와 대중성

3. 시 정신과 언어의 발견
(1) 시 정신과 감수성의 변화
(2) 시적 언어와 서정적 율조
(3) 모더니즘의 시와 시적 모더니티
(4) 모더니티의 기적 지양
(5) 시적 의지와 자기희생

4. 극문학의 대중성과 사실주의적 성과
(1) 극예술연구회의 활동
(2)사실주의 극의 확립과 연극의 대중성
본문내용
제4장.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

1. 문학의 논리와 방법의 전환

(1) 군국주의의 확대와 문학의 변화
1) 개인적 정서로의 전환
-우리문학은 1930년에 중반부터, 일본의 군국주의가 강화되고 문학에 대한 사상적 탄압 이 자행되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함.
-집단 활동이 불가능해지면서 소그룹 중심의 동인 활동으로 변화.
→, , , 등의 동인지 형성. 등의 단체.
-일본 유학파 문인들이 해외 문학 동향을 활발하게 소개하면서 문학 활동이 다양하게 전개.
-1935년 조선프로예맹의 강제 해체를 고비로 한국문학의 주조를 형성하고 있던 집단적 이 념 추구의 경향이 사라지고, 개인적 정서에 기초한 문학의 다양한 경향이 뚜렷하게 등장.
-, 로 대표되는 모더니즘의 등장.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은 집단주의적 논리와 역사에 대한 과도한 전망을 부인하고 개인주의적 취향으로 회귀하였고, 문학적 주제 의식에서 일상성의 의미가 중시됨. 또한 언어적 기법과 문체 자체가 문학적 성과를 좌우할 정도로 강조됨.

2) 모더니즘 문학의 가능성


-소재의 다양성과 장르의 확대.
-현실적인 삶의 일상성 자체의 의미를 추구하는 작품이 많이 등장.
-도시적 공간에 자리 잡게 된 삶의 세태를 그려낸 작품도 많았음. 이런 작품들은 현실에 대 한 풍자와 비판을 통해 지적인 세련을 더했음.
-농촌의 삶에 대한 작품
-현실 전체 문제에 대한 접근을 시도한 역사소설
-개인의 내면적 심리나 성문제를 다룬 소설도 창작됨.
하고 싶은 말
제4장은 총 11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