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제기
우리가 흔히 ‘정신대 할머니’로 알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해방 이후에도 공식적으로 의제화 되지 못하다가 1990년대에 들어서야 대중적인 관심을 얻게 되었다. 이전까지 묻혀 있었던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한 여교수에 의해 수면 위로 떠오른 뒤, 각 담론주체들의 담론들
* 주체사상의 변용적 담론
북한은 당면한 국가의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위기대응 전략은 이데올로기를
변화시키는 것이었다. 즉, 주체사상이 지배하고 있는 북한사회의 위기상황에 적
합한 통치담론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것이었다.
1990년대 많은 정치담론이 등장하였지만 대표적인 담론은 구소
Ⅰ. 서론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가부장적 사회라는 이중적 억압체계 속에서, 그리고 그에 더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다문화적 이데올로기 담론 체계들 속에서 제3세계 하위 주체 여성들이 말을 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스피박은 서구 담론들과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가
I. 푸코가 제기하는 물음
- 서구의 근대적 주체는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 각기 다른 모습의 주체가 역사적 배경 안에서 어떤 양상을 띠는가?
- 인간이란 무엇인가? -> 주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II. 푸코 이론의 사상적 배경
- 니체 : 반이성, 반형이상학. 푸코가 말하는 ‘광기’ 즉, 일탈적
주체의 깃발이라는 의미로 사용해왔다.
본격적인 붉은기 사상의 시작은 1994년 11월 1일, 김정일이 『로동신문』에서 발표한 「사회주의는 과학이다」를 통해 “나의 사상이 붉다는 것을 선포한 것과 같다”고 말한 데서부터이다. 그에 이어 1995년 8월에는 「청년절」을 맞이하면서 『로동신문』이 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