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바리데기>와 <당금애기>는 그 채록 수가 가장 많은 무가들이다. 때문에 이 두 무가를 통해, 무가 전반의 특성 역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두 작품 모두 여러 지역에 분포되어 이본이 많으나, 공통된 서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바리데기>는 금년에 결혼하면 7공주를 낳을 것이라는 무당의
▶ 당금애기 서사단락
당금애기는 서사무가의 하나로 전승지역에 따라 성인노리푸념, 삼태자풀이, 셍굿, 당금아기, 시준풀이, 제석풀이, 초공본풀이 등 다양한 무가의 명칭이 있다. 그러나 문학적 측면에서 이야기로서의 공통성이 있어 서사무가의 유형명칭으로서 <제석본풀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
아뢰는 무가.
• 공수무가- 신의 뜻이 인간에게 전달되는 무가.
• 송신무가- 굿판에서 인간과의 교류가 끝난 신을 보내는 무가.
②. 서사무가
주인공이 있으며 사건을 진행하는 줄거리가 있는 무가이다. 기록문학과도 밀접한 관련을 보이며 ‘바리공주’, ‘당금애기’ 등이 대표적이다
당금애기」는 전국 각지에서 전승돼 온 한국의 대표적인 무속신화로서, 아기의 출산 및 생장을 주관하는 '삼신'의 내력을 전하고 있다. 이 신화의 주인공 '당금애기' 가 곧 삼신이다. 「당금애기」는 '당금애기' 또는 '제석본풀이'라는 무가로 분포하고, 제주도에는 '초공본풀이'라는 무가로 불리고 있다
Ⅱ. 당금애기의 서사구조
1. 등장인물의 성격
(1) 석가여래
남주인공인 석가여래가 천신이라는 근거는 그가 당금아기에게 잉태시키고 사라지면서 자기를 찾는 방법으로 주고 간 박씨의 의미에서 발견된다. 당금아기는 중의 씨를 잉태하고 부모로 부터 감금을 당하지만 아이들을 출산한다. 그리고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