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법)
Whitman은 수년간의 신문, 잡지 글을 써왔을 뿐만 아니라 미국 전통적인 수사적 기법에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 문법적으로 대구법을 쓰는 biblical rhetoric과 domestic and melodramatic 소설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다. 유성곤. “Style in Walt Whitman and Emily Dickinson.” 동서문화 20 (1988): 119.
그의 표현 방식은 팽
법의 교차대구법(2:1,2,11)
A 그리고-그는-정하셨다 야훼는 물고기를 큰 삼키라고 요나를,
a
b
c
B
그리고-그가 있었다 요나가
뱃속에 물고기의
세-낮과 세-밤을.
a
b
c
B'
그리고-그가-기도했다 요나가
야훼 그의-하나님께
뱃속-으로부터
그-물고기의
A' 그리고-그가-말씀하셨다 야훼가
순간 내 피부가 된다. (라끄베르)
-누가나 다 써본 천만인의 화장품 (이자녹스 더블 이팩트)
-30분만 놀다가면 예뻐져요! (뷰티 크레딧)
-컬러로션 하나면 언제나 1m 미인 (소망화장품)
2.1.3 대구법대구란 '서로 대비되는 문장 또는 어구를 나란히 늘어놓는 것' 으로 여기서 대비는 순접관계,
법이다.)
a 내 사랑만큼 큰 것이 있다. 내 꿈만큼 큰 것이 있다.
a는 ‘큰 것이 있다.’라는 결구의 반복으로 개벽 TV의 대형 화면을 연상하게 한다. 다시 말해, 화면이 큰 것을 사랑과 꿈이 크다는 것에 비유하여 표현하고 있다.
- 대구법 (문장 구조의 반복을 이용한 기법으로, 인상을 강화하는 효과
< 언 어 적 요 소 >
1) 소리에 따른 수사법
소리를 활용한 표현 방법
2) 비유하기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
3) 변화주기
글의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한 방법
4) 강조하기
의도나 정서를 더 인상 깊고 강하게 드러내기 위한
표현방법
소리에 따른 수사법 : 말 그대로 소리에 따른
수사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