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막의 내부구조(2:1-11)
일화 4(2:1-11)
일화 4에는 큰 물고기가 요나를 뱃속으로 삼키고 거기서 요나가 야훼께 기도하자 물고기가 요나를 마른 땅에 토해낸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그런데 이야기 속에서 시작과 끝부분보다 긴 시 한편이 등장하여 구조와 의미를 복잡하게 만들고 있고, 이것이 이야기
구약선지서 개론, (2001), 62-63.
이때는 이스라엘에 여러 해 동안의 침체된 분위기가 걷히고 민족적인 사기가 고조되었을 것이다.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 대한 그의 심판을 일시적으로 중단했고, 그는 하나님의 선하신 섭리 아래(왕하 14:26,27) 그의 백성들에게 여로보암 2세 치하에서 유례없는
제1장 구약성서 해석사 개요
1. 비평(criticism)의 정의
Webster 영어 사전에 의하면 비평이란 “예술 작품이나 문학작품들의 아름다움과 단점둘에 대한 지적으로, 그리고 논리성 있게 판단하거나 평가하는 기술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시도는 도덕적 가치들이나 과학적 가설들 그리고 그것들을 진행하는 방
주석-미가~말라기」 솔로몬 서울: 2001, p.140.
2. 연대와 통일성
하박국서의 연대 문제는 구약성서 해석에 있어서 가자 많이 논란되고 있는 문제 가운데 하나이다. 우리는 하박국이 언제 살았고 예언 활동을 했는지 모른다. 하박국의 표제에는 아무런 연대도 나오지 않는다. 하박국의 연대에 대한
Ⅰ.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
이두현 교수는 탈놀이의 기원을 서낭제 탈놀이와 산대도감계통극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하회별신굿탈놀이.강릉관노가면극 등 서낭제에서 놀았던 서낭제 탈놀이는 서낭제에서 기원하여 발전한 토착적 탈놀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서울 근교의 산대놀이, 해서탈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