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순진리에서 나타내는 상생은 일방적 관계나 적용범위의 한계를 나타내고 있지 않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대순사상에서의 상생은 서로 주고받는 관계 (수↔화 목↔금)를 보이며 그것이 새로운 의미를 지니며 나타나고 있다 해원상생 출현의 필연성은 선천세계는 상극에 지배되어 원한이 쌓이고 맺혀
권능: 인간의 길/흉/화/복을 담당(선한 자에게 복을, 악한 자에게 화를 줌), 우주의 자연현상을 주제하고 관령함, 상제는 인간 세상의 수명까지도 관장하는 생사백본을 지닌다.
대순사상에서 상제의 권능은? 명을 주관, 길흉화복을 주관, 자연현상을 주제, 인간의 육체적 한계에 구애받지 않는다.
1. 들어가는 말
도인 집단들도 종류를 따지면 각각 다르다는 것이다. 그들 도인들은 두루뭉수리 말하면 '증산계열'로 보아야 하며, 그들은 문제의 주인공인 "대순진리회", 그리고 거기에 덩달아 욕얻어먹는 "증산도"로 분류된다. 물론 이들 말고도 다른 올망졸망한 단체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말이
1. 들어가는 말
도인 집단들도 종류를 따지면 각각 다르다는 것이다. 그들 도인들은 두루뭉수리 말하면 `증산계열`로 보아야 하며, 그들은 문제의 주인공인 '대순진리회', 그리고 거기에 덩달아 욕얻어먹는 '증산도'로 분류된다. 물론 이들 말고도 다른 올망졸망한 단체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말
사상의 정립을 통해 교단의 재구성을 이루려 하였고, 이들에 의해 증산교의 대표적 경전인 대순전경과 증산교사가 출간되었다.
해방 이후 정통성을 주장하는 많은 증산교단이 발흥하여, 일부에서는 교단통합운동을 펴기도 했으나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1970년대 이후 한국학 연구가 활발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