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순진리에서 나타내는 상생은 일방적 관계나 적용범위의 한계를 나타내고 있지 않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대순사상에서의 상생은 서로 주고받는 관계 (수↔화 목↔금)를 보이며 그것이 새로운 의미를 지니며 나타나고 있다 해원상생 출현의 필연성은 선천세계는 상극에 지배되어 원한이 쌓이고 맺혀
권능: 인간의 길/흉/화/복을 담당(선한 자에게 복을, 악한 자에게 화를 줌), 우주의 자연현상을 주제하고 관령함, 상제는 인간 세상의 수명까지도 관장하는 생사백본을 지닌다.
대순사상에서 상제의 권능은? 명을 주관, 길흉화복을 주관, 자연현상을 주제, 인간의 육체적 한계에 구애받지 않는다.
이해하게 된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이러한 의미에서 진정한 ‘religio’란 바로 기독교라고 보았으며, 이러한 해석을 토대로 서구 문화권에서는 종교=기독교라는 등식이 성립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종교는 신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 대표적인 예가 유교이다. 중국의 진독수는 1916년 유도를 중
대순진리회와 증산도의 계통
왈가왈부 거품물기에 앞서서 일단은 대순진리회 및 증산도 계열의 배경 지식을 좀 깔아야겠다. 그래야 필자와 도인들 사이의 대화가 이해될 터이니. 대순진리회와 증산도는 `상제`라는 호칭을 이 주인공에게 붙인다. 강증산, 그는 1871년에 태어나 1909년까지 살다간 인물
1. 들어가는 말
도인 집단들도 종류를 따지면 각각 다르다는 것이다. 그들 도인들은 두루뭉수리 말하면 '증산계열'로 보아야 하며, 그들은 문제의 주인공인 "대순진리회", 그리고 거기에 덩달아 욕얻어먹는 "증산도"로 분류된다. 물론 이들 말고도 다른 올망졸망한 단체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