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미친 영향과 포스트(post) 서태지
1990년대 대중음악의 흐름은 한마디로 10대 취향 댄스 음악의 시장 장악과 성인층의 노래방 문화로
요약될 수 있다. 가장 적극적이고 구매력 있는 소비 집단으로 성장한 10대들은 방송가와 음반 시장
을 완전히 장악했고, 성인 가요는 시장에서 거의
대중가요 가사의 경향을 고스란히 보여 준다. 창작가사 이외에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일본가요의 번안과 일본 곡에 한국말 가사를 붙이는 일이었다. 이러한 사회적 풍토에서 일본가요의 중심을 이룬 트로트풍의 가요 곡을 작곡하면 히트하는 시대가 되었다.일제시대 대중가요의 전형적인 모습은지금
문화의 자유스러운 향수범위를 확대하여 대중문화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
2)대중문화의 종류와 특징
종류: 대중매체에 의해 대량적으로 생산되고 재생산되어 다수의 문화수용자에 의하여 대량 소비 되는 대중 지향적 상업주의 문화로서 방송, 음악, 연극, 영화, 스포츠 등 다양하 다.
대중음악, 즉 AC(Adult Contemporary)의 균형적인 정착은 한 나라의 대중음악문화의 성 숙도를 보여주는 두 지표이다. 이들 세대를 배려하기에 앞서 이들 세대자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음악언어를 지명하고 시장과 정책에 개입 하여야 한다. 70년대와 80년대 초반 학번세대인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화
대중가요에, 유신 이후에는 민주화나 사회 비판적 노래에 금지곡 딱지가 붙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1970년대 많은 금지곡이 가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듣는 이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나왔다는 것. 송창식의 ‘왜 불러’는 사회저항 가요가 전혀 아님에도 경찰의 장발 단속에 저항하고 정부 정책에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