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우리나라 대중가요 가사의 변천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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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의 이해] 우리나라 대중가요 가사의 변천사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우리나라 대중가요 가사의 변천의 흐름에 대해 조사하게 된 동기”

2. 본론
(1) 1925년~1940년대
(2) 1940년대 중반~ 1950년대
(3) 1960년대
(4) 1970년대
(5) 1980년대
(6) 1990년대

3. 결론

본문내용
2. 본론
(1) 1925년~1940년대
1925년에서 1940년대 초까지의 가요 사는 가요를 전문으로 부르는 ‘가수’가 없었기때문에 가요를 노래하는 본격적인 가수의 등장은 1930년대 이후이다. 처음에는 유행가를 한국말로 부른 노래 이 있다.
대동강변 부력루하 산보하는
리수일과 심순애 양인이로다
악수론정 하난것도 오날 뿐이요
보보행진 산보함도 오날 뿐이라.

순수한 창작가요는 1929년 김서정 작곡인 ()이라는 제목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이다. 이 노래는 1927년 상영된 극영화 주제가였다. 가사의 측면에서 볼 때, 이들 유행창가는 등 사랑의 괴로움이나 인생의 허무함, 나그네 의식 등을 노래하는 작품들이 현격하게 늘어나 있음이 눈에 띈다. 이들 노래는 계몽성이 제거됨과 함께 사회적 현실도 제거되고 슬픔과 허무를 노래하나 철저하게 사적인 세계의 울타리 안에 갇혀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초기 대중가요 가사의 경향을 고스란히 보여 준다. 창작가사 이외에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일본가요의 번안과 일본 곡에 한국말 가사를 붙이는 일이었다. 이러한 사회적 풍토에서 일본가요의 중심을 이룬 트로트풍의 가요 곡을 작곡하면 히트하는 시대가 되었다.일제시대 대중가요의 전형적인 모습은지금 뽕짝 혹은 트로트라고 부르는 엥카이다. 1930년대 초반부터 우리나라 사람의 손에 의해 이러한 트로트 양식의 노래가 만들어지기 시작하여 일제시대의 대표적인 양식으로 자리를 잡게 된다. 일제시대 대중가요의 가사의 세계는 대개 사적 세계나 자연 현상으로 국한 되어있다. 소재들이 사회 현실의 이야기로 나아갈 가능성을 충분히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작품들은 사적 세계 안에 멈추어 있으며, 사회적 현실을 연상시키는 소재를 사용할 때에도 그것은 전면에 드러나지 않고 속에 감추어져 있다(일제 말기의 친일 가요들을 제외하고는) 이러한 현상은 비단 일제시대의 대중가요뿐 아니라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일반적인 특성 중의 하나이다.일제시대 대중가요의 가사 내용은 크게 세 가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남녀간의 사랑과 이별이며, 둘째는 방랑하는 나그네의 서러움이나 실향의 슬픔, 셋째는 자연과 계절의 변화, 강산의 아름다움 등이다. 이 중 자연과 계절의 변화와 관련된 노래들은 대개 신민요에서 발견 되며, 트로트의 제재는 이별과 방랑의 두 가닥으로 압축 된다. 방랑은 일제시대 대중가요에서 유달리 많이 등장하는 제재이지만 남녀 간의 사랑과 이별은 전 시기의 대중가요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보편적인 제재이다. 그러나 대중가요 대부분이 사랑과 이별을 노래한다 하더라도, 각 시대의 각 양식은 각기 다른 느낌을 준다. 그것은 세상을 보는 인식과 인식태도, 세상을 대하는 정서와 질감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흔히 트로트 양식의 특성은 눈물과 탄식이라고 이야기한다.


하고 싶은 말
오늘날 대중음악이 청소년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고 특히 가사를 중심으로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또 가사의 변천사등은 어떠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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