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영화의 매체적 특성
우리는 영화를 통하여 삶의 시야를 넓히게 된다. 또한 이웃사람의 번민과 희열,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고뇌와 보람과 같은 그 모든 것에 생각을 열고, 마음을 맞부딪치려 애쓰고, 또 함께 공유하는 여유와 관심을 가지게 된다. 결국 우리는 영상 속에 담긴 무척이나 다
매체 간의 상호보완과 기능 변화를 통해 공존의 형태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미디어학자들의 예상을 뒷받침해준다. 그러나 한 사회내의 매체 이용행태에는 분명 변화가 있다.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면서 기존 매체의 이용행위와 접촉행태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 영상매체와 인터넷의 등장이 독자들의 신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어원: common, company, community 등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communication도 '무엇을 공유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1) 구조적 관점: 정보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관심 - 수학적 커뮤니케이션, 통신공학
(2) 의미론적 관점: 상징체
영상물을 통한 세계적인 시장 가치가 극대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 예로 많이 회자되어진 스필버그 감독의 쥬라기공원은 제작비 6,500만 달러를 들여 전 세계에서 8억 5천만달의 수입을 올려 한국에서 일 년에 수출하는 자동차의 매출액보다 더 큰 규모를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이 영화산업의 경제적,
영상, 이야기라는 문학적 요소, 청각을 자극하는 음악, 최근에는 각종 기술의 발달로 가능해진 기술적 요소까지 모든 예술을 아우르는 종합예술로서 대중들을 사로잡으면서 뉴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예술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영화에 예술적인 측면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영화도 하나의 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