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를 반영하고 있는 이런 드라마의 분석을 통해 대중문화에 대한 의미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최근 방영 22주 중 15주 동안 1,2위를 다투고 있는 http://www.tnsmk.com/ TNS 미디어(시청률 제공)
재미있는 드라마 <인어아가씨>를 주제로 잡아 이 과제를 전개해 보고자 한다. 평소 시청하던 프로그램이므로
인어아가씨>, <대장금> 등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었다. 그리고 2000년대 초반, 중국에서의 한국드라마 열풍은 2005년 9월 1일 후난(湖南)위성방송에서 <대장금>이 방영되면서 절정에 다다랐다. <대장금>은 중국 전역에서 모든 연령대의 사랑을 골고루 받으며 한국드라마 신드롬을 일으켰
TV, 인터넷, 신문 과 같은 여러 가지 매체 중 특히 TV를 통한 대중매체로서의 방송에 대해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TV를 통하여 무차별적으로 전파되는 여러 방송프로그램들은 과연 대중들이 안심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자격을 갖추고 있는 것일까? 이에 관련하여 대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프로그램은 총 33,628편으로 총 435억원에 이른다. 이는 전년도 267억원에 비해 약 170억원 정도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 케이블 TV가 개국하면서 형성되기 시작한 콘텐츠 유통시장은 해마다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역시 지상파 콘텐츠여서 지상파에서 타매체로
드라마가 다른 연극 예술과 다른 가장 큰 요소
3)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
∎ 1956년 5월 상업방송 HLKZ-TV가 개국하면서 텔레비전 드라마가 처음 선보이게 되었다.
➜ 홀워시 홀 원작<사형수>, 최창봉 연출
∎ 1961년 12월 말 KBS-1TV 개국
➜ 금요극장, TV신극장, KBS무대 등의 프로그램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