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손으로 넘기는 텍스트(text) 없어도 살아가되 손으로 두들기는 키보드(keyboard) 없이는 살 수 없다는 현재의 우리는 대망의 21세기 문턱을 훌쩍 넘어 그야말로 미디어(media)의 세계에 살고 있다. 그리고 그런 미디어 속에서 또한 우리는 새로운 문화를 발견한다.
현대문화에서 통용되는
Ⅰ. 대학생의 진로발달
진로를 발달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설명하는 학자들은 Super, Ginzberg, Tiedeman 등이다. Super(1990)는 그의 최근 이론에서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즉 그의 무지개 모형(life-career rainbow)을 통해 발달단계에 따른 개인의 역할 변화를 통해 진로발달을 설명하고 있다
대중문화의 능력으로 생성되었다. 한국의 대중문화가 인기 있는 상품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유통된 것은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기 때문에 국내 언론은 이 현상에 대해 폭발적인 관심을 보였고 문화 연구자들도 학문적 분석의 대상으로 한류를 다루기 시작했다.
2001년 초 한류에 대한 기사
관한 모든 논의가 무의미해진다. 광고가 문화 산물로서 대중문화의 이미지와 담론을 대표하고 있는 현실에서 광고를 단지 마케팅의 산물일 뿐이라고 단정한다면, 그것은 광고가 갖고 있는 영향력을 간과하는 것이고 광고의 파급력을 지나치게 폄하하는 것이다. 광고는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하이퍼
참여자로 변모 시킴.
3. 국내 인터넷 신문의 시민기자제도
- 일반시민이 직접뉴스생산의 주체가 됨.
시민 중심적인 보도를 통해 기존언론에서 소외되었던
일반시민의 목소리를 극대화
- 시민저널리즘 실천을 위한 유용한 도구
(네티즌 리포터, 생활인기자, 사이버기자, 넷포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