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대상으로 삼을 것인지를 분명히 해야 했다. 우리의 연구 주제가 남성성과 여성성의 ‘변화’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오늘날 많이 등장하고 있는 대중가수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했다. 그 결과, 현재 우리나라 대중가요계의 큰 흐름을 차지하고 있는 그룹형 아이돌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남성성
어두운 배경 이미지에 반항적인 의상이나 모습
스키니진, 하이탑 운동화 등 일상적이지 않은 패션 아이템
사랑 노래가 대부분
→ H.O.T의 저항적 남성성과 다름
→ 저항보다는 ‘일탈’ 혹은 ‘반항’
슈퍼주니어
전형적 남성성
성숙한 이미지를 지향
뮤직비디오에서 세미 정장 차림
통해 대중의 시선을 끌고 있고, TV 드라마에서는 남자 배우의 샤워하는 장면을 통해 자신들의 몸매를 자랑한다. 남성성을 강조한 마케팅은 결국 여성을 타깃으로 한다. 특히, 20대 이상의 여성이 주 타깃이다. 여성성과 마찬가지로 이는 남성의 상품화와 대상화의 문제로 이어진다.
이 같은 변화는 2000년
아이돌 산업이 막대한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국내,외 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경제적 측면의 함의 또한 크다. 하나의 상품화된 인간자본으로서 기능하는 ‘아이돌’은 자본주의 시스템 아래에서 막대한 부를 축적함으로써 개인적으로 경제적 부흥을 이루는 것에서 나아가 아이돌과 관련된 이미지들을 상
되면서, 대중들이 이 곡을 대하는 감정들은 순식간에 개인적인 것에서 국가적인 것, 혹은 국민적인 것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즉 ‘강남스타일’의 글로벌 열풍으로 인한 애국적 대중심리가 작동되는 상황에서 우리는 싸이에게 다소 편향적인 시각으로 과대 평가를 하는 위험을 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