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

 1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1
 2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2
 3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3
 4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4
 5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5
 6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6
 7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7
 8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8
 9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9
 10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10
 11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11
 12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12
 13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13
 14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14
 15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15
 16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16
 17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17
 18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18
 19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19
 20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1) 연구주제
2) 연구대상
3) 연구방법
2. 아이돌 그룹
1) 아이돌 그룹의 징후
2) 아이돌의 정의와 아이돌 세대 구분
3. 아이돌의 성 이미지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
1) 남자 아이돌, 그리고 남성성의 변화
2) 여자 아이돌, 그리고 여성성의 변화
4. 수용자 분석
1) 남성성
2) 여성성
5. 성 이미지 변화의 헤게모니
1) 헤게모니란?
2) 아이돌의 남성성과 여성성 변화의 헤게모니
6. 나오며
본문내용
그렇기 때문에 대중가요계의 가수들을 통해 대중이 선호하는 남성성과 여성성, 그리고 그러한 이미지를 획득하기 위해 어떤 방법들이 쓰이고 있는지 분석해본다면 오늘날 남성성과 여성성이 어떻게 구성되고 부여되는지를 짐작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남성성과 여성성의 변화에 녹아 있는 헤게모니를 살펴볼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대중가요계, 그 중에서도 아이돌 가수가 드러내는 성적 이미지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현재 진행되고 있는 남성성과 여성성의 변화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연구 대상
연구의 대상을 정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시대적으로 어디부터 어디까지의 대중가수들을, 어떤 연령대의 그리고 어떤 스타일의 가수들을 분석대상으로 삼을 것인지를 분명히 해야 했다. 우리의 연구 주제가 남성성과 여성성의 ‘변화’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오늘날 많이 등장하고 있는 대중가수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했다. 그 결과, 현재 우리나라 대중가요계의 큰 흐름을 차지하고 있는 그룹형 아이돌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연곤, 「‘걸그룹 삼촌팬’들을 위한 변명」,『대중음악 통권』8호, 한국대중음악학회, 2011.
김수아, 「남성 아이돌 스타의 남성성 재현과 성인 여성 팬덤의 소비 방식 구성」,『미디어, 젠 더&문화』19호,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11.
김수아, 「소녀 이미지의 볼거리화와 소비 방식의 구성」,『미디어, 젠더&문화』15호, 한국여성 커뮤니케이션학회, 2010.
문강형준, 「우상의 황혼: 한국사회에서 아이돌은 어떻게 소비되는가?」, 『시민과 세계』제 17 호, 참여연대 참여사회연구소, 2010.
배현주, 「팬덤을 통한 하위문화 자본 축적과 활용」, 『한국방송학회 2012 가을철 정기학술대 회』, 한국방송학회, 2012.
양건열, 『비판적 대중문화론』, 현대미학사, 1997.
이동연, 『아이돌-H.O.T.에서 소녀시대까지, 아이돌 문화보고서』, 이매진, 2011.
이수안, 「대중문화에서 기호가치로서 몸 이미지의 소비양식」, 『문화와 사회』11권, 한국문화 사회학회, 2011.
이정희, 「누난 너무 이뻐-아이돌에 빠지는 누님들」, 『플랫폼』통권 13호, 인천문화재단, 2009.
정민우,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 『미디어, 젠더&문화』 제 12호, 한 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09.
정윤수, 「걸그룹을 둘러싼 모험-위험사회에서 살아남기」, 『대중음악 통권』8호, 한국대중음악 학회, 2011.
차우진, 「걸그룹 전성기」, 『문화/과학』통권 59호, 문화과학사, 2009.
한우리허철, 「정체성의 구성과 균열」, 『문화와 사회』12권, 한국문화사회학회, 2012.
현승훈, 「여성 아이돌 스타에 대한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유형과 팬덤현상 연구」, 『한국콘텐 츠학회 2012 춘계종합학술대회』, 한국콘텐츠학회, 2012.
수잔나 D.월터스, 『이미지와 현실 사이의 여성들』, 또 하나의 문화,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