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천변 풍경의 줄거리
앞에서 말했듯이 <경성탐정록>은 짧은 5가지 단편으로 수록되어있어 그 중 가장 논리적이고 추리소설의 형식이 뚜렷한 네 번째, 천변풍경의 줄거리를 서술한다.
천변풍경 정리 - 어느 날 설홍주의 집으로 수표교 패거리의 ‘김두한’이라는 젊은 청년이 찾아온다. 이 청년은 자
소설의 3요소인 범인, 탐정, 피해자 모두 이 소설에서도 등장
<황금사각형> 에서는 아버지는 범인이라고 하기 보다는 유산을 숨기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수수께끼를 만들어 놓은 것이며 두 아들 역시 피해자라기보다는 그 유산을 찾기 위해서 탐정을 고용한 것
<소나기> 역시 피해자라고 할 만한 사람은
소설 모집에 작품 『최후의 증인』이 당선되면서 1년간 한국일보에 연재소설로 연재하게 되었다. 그의 작품은 스토리의 흥미진진함과 비극에 대한 미학적 처리, 휴머니티로 많은 독자들에게 감동을 주었다. 또한, 『최후의 증인』은 1950~60년대 국가 재건과 근대화라는 당면과제 속에서 대중의 관심으
대중가요에, 유신 이후에는 민주화나 사회 비판적 노래에 금지곡 딱지가 붙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1970년대 많은 금지곡이 가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듣는 이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나왔다는 것. 송창식의 ‘왜 불러’는 사회저항 가요가 전혀 아님에도 경찰의 장발 단속에 저항하고 정부 정책에 반
문화현상으로 간주하면서 단순한 호기심이상의 이해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영화관객들은 자신이 감상한 영화를 충분히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영화감독의 숨은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그들은 요구한다. 또한 시나 소설을 이해하기 위해 문학평론가의 도움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