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중반가지 페미니스트 이론은 미국, 유럽의 백인 중산층 여성만이 중심이면서 맑시즘과 정신분석학의 보편주의로 인해 실제 살아있는 여성들의 다양성을 조명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페미니즘이 부딪힌 보편주의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유용한 개념을 제공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쟝-
페미니즘은 자유주의·마르크스주의·급진주의·사회주의 등 여러 사상이나 이론에 의해 뒷받침되거나 더불어 발전했다. 1960년대부터 현대의 페미니즘을 지칭해 '여성해방운동'이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쓰이기 시작했다. 페미니즘이 권리와 평등의 개념을 사용하여 사회를 정적으로 보는 관점이었다면,
영화들을 보면 점점 발전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성들의 주체성을 찾고 있는 것이다. 특히나 감성문화의 영향을 받음으로써 여성영화는 앞으로도 더욱 더 많은 발전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요즘 극장을 찾는 관객들을 보면 대부분이 커플들이다. 커플이 아니라면 여자들끼리 오는 경우일 것이다
영화비평의 역사는 대단히 복잡하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우선 무엇보다도 1970년 이후의 정신분석학적 영화이론이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론, 소쉬르의 기호학, 그리고 페미니즘 이론 등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게 되면서 이들 독립 학과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지 않으면 정신분석학 자
영화가 중심이 되겠지만, 영화 이외에 영화 이전의 근대적인 입장에서의 신문이나, 잡지 등에 실린 영화 혹은 여성에 문제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필자가 경계하는 것은 지독한 페미니즘에 대한 반감이다. 물론 필자 스스로도 여성의 시각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아닐뿐더러 일종의 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