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속의 싱글맘과 싱글대디를 들여다보면 각각 왜곡된 표현방식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이들이 사회적 소수층으로서 가지는 문제점이나 정책적인 미비가 제대로 나타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대중문화 중에서도 ‘영화’속의 싱글맘과 싱글대디를 어떻게 구체화하는
문화, 즉 서로 다른 가치관이나 행위양식을 형성하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인도인들은 돼지고기를 먹고 쇠고기를 먹지 않는 반면, 유대인들은 쇠고기를 먹고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 또한 서구인들은 키스나 포옹을 친밀감의 표현으로 여기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성적인 표현으로 여기면서 어색함
방식으로 픽션을 구성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그로 인해 수준에도 못 미치는 많은 팬 픽션이 인터넷 공간에 떠돌아다닐 수 있고, 또 아무리 좋은 팬 픽션이라 하더라도 결국은 비틀기의 차원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창작과는
문화 활동은 ‘인간다움’의 가장 진실한 표현이며, 이상(理想, idea)이다. 문학 & 음악 & 미술 & 연극 등의 전 장르를 종합해 영상에 의한 독자적인 표현력과 복제 가능성에 의해 대중적인 예술로 발전해온 영화는 이제, 한 국가의 정체성과 위상까지도 가늠 짓게 하는 기제(機制)가 된 것이다.
근래에
수상하여, 스타 이미지를 크게 부각시키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사회 대중문화에서 스타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고찰하는 과정에서 1) 스타만들기의 과정, 2) 스타의 활용을 통한 대중문화 생산물의 흥행 진작 방안, 3) 스타를 이용한 상품 판매 전략 등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