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중가수들의 생산, 매개, 소비』에 관한 조사를 하면서 한국대중음악의 시장구조(한국음반시장의 문제점)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아니 이번 보고서 작성을 위해 우리조가 맡은 가수들에 대한 정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긴 의문이다. 물론 보고서의 전반적인 내용은 우리조
가수들을 보며 그들을 좋아하는 나는 음악을 들을 줄 아는 사람이라는 착각을 하며 ‘얼굴만 믿고 자기 음악 없이 나온 가수는 가수가 아니라 돈만 버는 기계이다’, ‘저건 자기 노래가 아니라 누군가가 만들어 준 상품일 뿐이다.’ 라는 생각을 하며 대중음악의 상업성을 비판하고는 한다. 물론 그들
가수들이 소속되어 있어 그들의 음반을 기획/출시하고 있다.
*앨범
1집 Blue City(1994-09)
배급 : 삼성뮤직
기획 : JYP Entertainment
대표곡 : 날 떠나지마(박진영 작사, 서윤정 작곡)
날 떠나지마 1995 드림콘서트
http://www.youtube.com/watch?v=WGXuiJnXPmU
2집 딴따라(1995-05)
배급 : 삼성뮤직
한국음악 산업에 있어 방송 매체는 단지 대중음악을 수용자에게 전파해주는 매개자의 역할 뿐 아니라 상업적인 성공을 보장해주는 적극적 개입자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음원 제작사에 대해 절대적 우위를 갖는다. 이러한 우위는 수익성이 적은 음악 프로그램이 줄어드는 결과를 낳았고 가수들은 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