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방향
토크쇼의 분야를 “예능토크쇼”와 “시사토크쇼”로 나누어 공통적 도
식성과 차이 나는 도식성을 비교 분석.
진행 구성요소
주제가 있다
사회자와 Gest의 대화
방청객
사회자+ 시청자간의 대화법
직접 발화 방식( 시청자를 직접 만나 대화하듯이 하는 )의 대화법을 사용
직접 발화
대중들은 이렇게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말하든 신경 쓰지 않고 솔직하게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개그에 끌리는 것이다.
이러한 흐름을 타고 많은 방송들이 솔직함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기존의 틀이 갖춰진 세트장에서 진행되는 리얼 버라이어티와, 기존의 토크쇼와는 다른, 패널의 사생활이
예능분야를 살펴보면 이러하다. 몇 해 전부터 예능프로그램이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점령하고 있다. 사람들의 인식 속에도 예능프로그램이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한국의 예능은 게스트들이 나와서 망가지고 엉뚱한 모습을 보이면서 시청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서려한다. 무대나 작품 속에서 보던
예능 프로그램과 확연히 구분됨을 알 수 있다.
조스트에 의하면 장르는 수용자가 행동하도록 만드는 도구라고 하였는데 이는 수용자가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 수용자는 장르에 대한 특별한 기대를 가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가상 리얼리티 쇼인 <우결>은 (토크)쇼, 다큐멘터리, 드라마의 장
Ⅱ. 국내 토크쇼 프로그램의 변천과정
우리나라에서 '토크쇼'란 장르에 대한 인식은 미국의 의 자니 카슨을 모델로 1989년 시작된 <자니윤 쇼>를 기점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한국 '정통' 토크쇼의 시조로 <자니윤 쇼>를 간주하는 것을 흔히 발견할 수 있다. 사실, <자니윤 쇼> 이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