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헌법은 주권자인 천황이 정하여 국민에게 부여한다는 흠정헌법주의에 입각하여 발표되었다.
2-2. 대한국국제[大韓國國制] 의 국제정치사적 의미 분석
대한제국은 한반도가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하기 이전 마지막으로 존재했던 국가이다. 그리고 이 시기는 제국주의 열강들에 의해 한반도
제국 선포로 인하여 조선도 만국공법 질서에 편입하고 근대화를 추구하고자 하였지만, 열강의 개입과 국내적 분열로 인하여 이러한 시도는 좌절을 겪게 되었다. 국내적 분열은 독립협회의 의회설립운동에서 나타나는데, 독립협회의 자유민권적 운동과는 달리 고종은 전제황권을 강화하는 대한국국제
제국정부의 출현이라는 일본의 사회정치적 대변혁은 메이지유신이라는 일련의 개혁으로 일컬어진다. 옛 질서를 일신하고자 하는 새로운 정치지도자들은 후기 도쿠가와 봉건제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구질서를 대치할 만한 사회사상과 제도를 서양에서 찾으려고 시도하였다. 놀
사회적 가치로서의 충의의 행동에 대한 심리적 애착의 연속 사이에 가로놓인 틈바구니를 메꾸기 위해 나서지 않을 수 없었다
정치사상에서 세가지의 조류가 메이지 시기에 특히 중요하다. 첫째가 후쿠자와 유키치(1834∼1901)와 니시 아마네(1829∼1897)의 실리주의적 자유주의이다. 둘째가 우에키에모리
사회적 행동과 실천의 내용과 수준을 다시 정의하지 않을 수 없었던 메이지 시기 정치사상은 급격하며 예측할 수 없는 역사의 단절과 하나의 사회적 가치로서의 충의의 행동에 대한 심리적 부담 사이에 놓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보이는 서구사상에의 몰두는 바로 이러한 단절에 대한 인식과 관련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