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의 만족감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이러한 기대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새로운 관계를 추구하려는 시도로 이혼을 선택하게 된다. 배우자 사이에 친밀성에 대한 높은 기대가 이혼을 증가시키는 것이다(홍대식, 2002).
4) 사회적, 법적, 도덕적 제한의 약화
이혼은 법적으로도 보장되고 있다. 부
대한 우리의 대처 방안은 무엇인가?
※ 2000년 인구주택총조사 실시본부 발족을 계기로 본 우리나라 인구․주택의 변화모습
ㅇ 3세대이상 대가족가구는 25.8%(1966년)에서 10.0%(1995년)로 감소하고 1인가구는 크게 증가
- 1인가구비율 : 1966년 2.3%, 1995년 12.7%
통계청
※ 가족․가정의 중요성을 크
벤처사업가 신 모 씨가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이다. 현 사회는 이런 사회적 문제 해소를 위해 여러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이런 비동거가족의 어려움을 극복한 가정은 자녀교육문제 혹은 더욱 견고해진 가족애를 형성하는 등의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완전히 통제하기 위해서 다른 가구를 배제시키려고 하는데, 그러한 시도는 전 배우자들 사이에 갈등을 발생시킨다. 또한 자녀들은 헤어진 부모사이에서 혹은 계부모와 비동거 부모사이에서 충성심 의 갈등을 겪음으로써 친부모나 계부모 어떠한 성인과도 만족스러운 관계를 발달시킬 수 없게 된다.
정도로 무자녀관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는 현재 한국에 존재하는 다양한 ‘가족’ 형태들 중에서 ‘무자녀 가족’ -특히 ‘자발적 무자녀 가족’- 에 대해 고찰해 보려한다. 과연 ‘무자녀 가족’은 무엇이고, 왜 나타났으며, ‘무자녀 가족’에 대한 우리의 대처 방안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