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전주의에 대한 해석과 이해에 있어 “신고전주의는 미학에 관한 정의를 정확하게 앞세우는 주류이며,‘이상’이란 그들에게 있어 고대 그리스를 의미하며 이는 그들의 예술의 한 표본이 된다. 따라서 그들은 ‘통일성’을 내세운다. 신고전주의는 고대 그리스의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그것을 낳
미학적 요소들을 적용하는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확대되었다.
2>원시미술과 마티스
원시미술에 대한 관심은 19세기말부터 시작된다. 이때는 사실적 묘사와 기교가 회화를 지배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당대의 예술가들은 그 당시까지 경멸해오던 야만적이고 원시적인 문명에서 놀라운 표
책임에 대한 의식은 쉴러의 고귀함의 개념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칸트의 미학은 “현상 속의 자유”를 처리함으로써 비로소 세계를 창조해 내며, 객관적 세계로서의 현실은 더 이상 자립적으로 의식과 대치하지 않으므로, 인간은 자기자신 안에서 현실을 항상 새롭게 구축하지 않으면 안 된다.
대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했다.
당시의 아르누보의 건축관은 과거의 신고전주의신고전주의 운동은 바로크와 로코코의 지나친 장식성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운동으로서, 자연과 이성을 토대로 한 기본 원리 추구를 목표로 하였다. 이 운동은 빙켈만이 그리스 예술의 최고의 특성이라고 언급했던 고
미술의 난해함은 이렇게 기존의 미술 개념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을 보여주는데, 그래서 와이츠(Weitz)와 같은 분석미학자는 “예술은 정의할 수 없다”고 까지 주장하기에 이르는지도 모른다. 다음 장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하는 1980년대 이후 현대의 예술에 대한 시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