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세기 후반 종교문화사는 변화의 임계점 통과
지난 20세기 100년간 일어났던 의미심장한 역사적 사건들을 종교문화사적 측면에서 볼 때, 야스퍼스가 말한 인류사의 '차축시대'이후 최초로, 전 지구적 차원에서 세계 고등종교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진리의 대화, 평화실천의 모색을 하게되었다
Ⅰ. 서론
다자성은 국가간 수평성과 자발성을 기반으로 협력을 통해 공동의 번영과 평화를 추구한다는 기본적인 성격을 가진다고 정의할 수 있다. 다자성은 국제관계에서 국가간 관계의 한 유형으로 분류되는 ꡐ다자주의ꡑ(multilateralism)와 개념적으로 맥락을 같이한다고 하겠다. 다자주의는
협력 노력이 맞물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한미군의 감축⋅재배치, 핵문제, 한미동맹 재정립 상황 속에서 새로운 남북한 군사관계를 창출해 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예컨대 남북간의 직접 담판을 통한 군비감축 논의와 평화협정 논의 등의 가능성이다.
북핵 6자회담이 성과를 가져오지 못할
협력체를 위한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일찍이 1970년에 한국은 아시아 공동시장을 제의했고, 1988년 일본이 아시아 네트워크를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의는 첨예한 양극체제 구도 하에서 구호에 그치고 말았다. 냉전 이후에는 1994년 한국이 제안한 동북아시아 다자간 안보대화(NEASED)가 그
Ⅰ. 서론
동북아시아는 한반도를 중심으로 주변 4강국과 역내 안보질서가 여전히 냉전적 긴장과 탈냉전적 협력분위기가 병존하면서 핵문제를 비롯하여 영토 및 영유권문제 그리고 역사?문화 정체성의 차이, 영토문제 등 당면한 역내 국제정치문제로 복잡한 양상이 혼재되어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