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 캠브리지 철학자인 C. D. Broad는 처음으로 윤리학설을 두 가지 종류, 즉 목적론적 윤리설과 의무론적 윤리설로 나누자고 제안하면서 즉시 그것이 윤리학에서 이분법적인 구분이 되었다. 목적론적 윤리설은 행위가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언제나 그것이 본래적으로 좋은 것이라고 생각되는 어떤 결
덕적 의무를 적절히 수행하는 과정에서 도덕적 이여야 한다.
의무주의는 ‘의무’ 혹은 ‘자율성’을 전제로 도덕성을 설명하는 기본개념으로 의무로서의 도덕을 강조하고 인간의 행복이나 복지는 바로 이러한 개념에 의해 정당화된다고 주장한다. 의무윤리학에 따르면 인간의 도덕적 삶은 그것에
1. 강의 내용 소개
강의 주제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에 대한 이해.
강의 내용 : 간단하게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와 저술에 관해 알아본 후, 그의 대표적이고 중요한 서적인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토대로 그의 윤리학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그리고 그의 윤리학이 윤리학에서 지니는 의미를 파
본문내용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대한 요약및 느낀점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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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상론
-플라톤의 눈으로 보면, 참된 지식의 대상은 감각의 대상이 아니라 지성의 대상으로서 불변이고 항구적이어야 한다는 것과, 최고의 인지적 상태, 즉 지적 직관의 상태에 관한 한 이러한 요구들은 보편자
덕에 위반되는 것이었다. 그는 인의정치로 천하를 통일할 것을 주장했고 이 때문에 그의 윤리학설은 폭력에 반대하는 특색을 보이고 있다.
또 군자가 없다면 밭을 경작하는 야인을 다스릴 수 없고, 야인이 없다면 군자를 부양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통치자의 임무는 인륜도덕으로 백성을 교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