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1년 영국 출생
어머니는 법률가가 되기를 희망하였으나 철학에 관심이 깊음
1734년 「 인간본성론 」 집필
인간오성론의 일부분인 「 인간 오성의 탐구 」
합리주의와 자연과학의 발달
중세 말 정신생활을 지배한 기독교의 이념에 대한 회의
인간성을 긍정했던 고대의 문화로 관심 → 계
I. 서론
경험론(empiricism)은 인간이 인식하는 근거는 오로지 경험뿐이라는 철학이다. 근대 경험론의 대표자인 로크, 버클리, 흄 중에서 흄이 경험론의 완성자이다. 로크나 버클리 등 경험론자들은 유한한 정신은 모두다 정념이나 욕구를 따른 행위이기 때문에 신이 천국과 지옥 같은 보상과 처벌을 제
흄의 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본 론
1. 생애와 저작
데이비드흄(David Hume)은 1711년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그가 법률가가 되기를 바랬지만, 그는 자신이 문학에 대한 열정에 사로잡혀 있었으며, "철학과 일반 학문의 연구를 제외한 모든 것에 대해 참을 수 없는
경험론과 흄
영국의 경험론
- 로크→버클리→흄
경험주의 & 인식의 근거?
우리가 무엇을 안다고 할 때, 이 앎은 도대체 무엇에 기인하는가?
“유일하게 타당한 인식의 기원은 감각 경험이다.”
2) 로크
- 모든 인식의 문제는 관념(idea)의 문제!
단순관념(simple idea)
감각(sensation) : 오감에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으로 말미암아 서양에서의 그리스철학과 기독교사상의 중세적 조화는 깨어지게 되었다. 즉 이성과 신앙의 분리로 부터 비로소 근세 철학의 발전이 이루어지게 된다. 중세 철학이 신 중심의 철학이었다면 근세 철학은 인간 중심의 철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근세 철학은 교회